인천교육연수원, 지방공무원 대상‘학교공간혁신 역량강화 ’연수

가 -가 +

이미숙 기자
기사입력 2019-11-29 [21:56]

인천교육연수원(원장 이혜경)은 지방공무원 30명을 대상으로 학교공간혁신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 했다.

 

이번 연수는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서 학교만들기’라는 학교공간혁신 사업의 기본 철학을 이해하고, 실무자의 시각에서 공간혁신 사업을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향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행정실장, 시설담당공무원, 계약담당공무원들로 구성된 연수생들은 영역단위개선사업, 학교단위 개선사업, 미래학교모델탐방 등 3가지 분야에 대한 현장교육중심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에 참여 하였다.

 

연수생들은 경기학교예술창작소를 방문하여 다양한 공간리모델링에 대한 영감을 얻었고 시흥장곡중학교, 서울용암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초,중등 현직 교사들의 생생한 사례를 들으며 학교공간혁신의 필요성을 공감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 한국지사를 방문하여 교실에 대한 방향성을 확인하였고 사무공간의 변화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이 어떻게 증대되는지 몸소 체험하였다.

 

참석한 한 연수생은 “진정한 공간혁신은 채우는 것이 아니라, 공간을 비움으로써 사용하는 사람의 목적에 따라 달리 쓰는 것이란 것을 깨달았다”면서 “앞으로 현장에 가면 공무원의 시각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찾아보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혜경 원장은 “공간의 주체인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참여설계를 교사와 지방공무원들이 건축전문가들과 함께 만든다는 점에서 학교공간혁신 사업은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미숙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인천조은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