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수질연구소 상수도분야 연구성과 우수성 국제적으로 입증

가 -가 +

이미숙 기자
기사입력 2020-02-19 [15:37]

▲ 인천시 제공     ©이미숙 기자

 

인천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에서 수행한 연구결과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해외학술지에 게재되었다.

 

수질연구소 연구조사팀의 박진영 연구사가 연구를 수행한 「수돗물 고도산화공정 중 ‘자외선-과산화수소 공정’과 ‘자외선-염소 공정’의 맛ㆍ냄새 유발물질 제거효율의 실증규모플랜트 운영결과 비교 (Comparative Evaluation of the Elimination of Taste and Odor Substances via UV/H2O2 and UV/Cl2 Advanced Oxidation at a Pilot-scale Plant)」가 수처리 분야의 SCIE 학술지인 ‘Desalination and Water Treatment’ 2020년 1월호에 게재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수돗물 품질 향상을 위하여 국내 많은 정수장에 건설되었고, 현재도 건설 중인 기존의 오존ㆍ활성탄 고도정수처리공정의 문제점인 막대한 건설비와 운영비, 넓은 건축부지 소요, 잔류오존 발생 등의 대안으로 계획되었으며, 그 연구 결과가 높이 평가되어 해외학술지 게재의 영예를 안았다.

 

본 연구에 적용된 자외선 고도산화공정은 기존의 오존ㆍ활성탄 고도정수처리공정과 비교할 때 운영이 편리하고, 부산물 생성이 없으며, 미생물 등에 대한 소독효율이 높다.

 

또한, 설치부지가 매우 작을 뿐 아니라, 해당 공정을 필요시에만 선택적으로 운영하여 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등의 장점이 있다.

 

이번 연구는 환경부가 발주한 연구과제로써 그동안 국비를 지원받아 인천시 정수장에 저압 및 중압 자외선 반응기 2대와 활성탄 여과시설을 설치하여 처리효율 및 성능 등을 비교 연구하였다. 국내 지방정부에서 실증 규모로 플랜트를 설치하여 자외선 연구가 진행된 것은 인천시가 최초이며, 이번 기술개발로 자외선 고도산화 정수처리 시설의 국산화가 가능해졌고,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도정수처리 공정 선정에 반영되어, 향후 설계 및 운영자료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국제학술지 게재와 관련하여 박영길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학회지 게재와 관련한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이번 게재가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의 앞선 연구능력에 대한 국제적 인정이라고 믿는다.”라면서, “고품질 수돗물의 공급을 위한 고도정수처리공정 기술개발과 배급수 개선 연구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숙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인천조은뉴스. All rights reserved.